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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1년 이전]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도민인식 실태조사
  • 등록일 : 2022.11.10
  • 조회수 : 1322

(경기도 로고) (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로고) 제목: 경기도 민주시민교육 도민인식 실태조사 부제: 주요 항목 결과보고서 2021.11CONTENTS_01, CONTENTS_02, CONTENTS_03의 탭 3개 중 첫번째 탭 CONTENTS_01 (목차) [결과요약1] 민주시민교육 명목 및 실질인지도, [결과요약2] 민주시민역량 종합지수, [결과요약3] 민주시민교육 참여의향, [본문항1] 민주시민교육 참여유형, [본문항2] 민주시민교육 참여 저해요인, [본문항3]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, [본문항4] 시민적 참여행동, [본문항5] 민주시민교육 필요성, [본문항6] 민주시민교육 목표, [본문항7] 희망하는 민주시민교육형태, [본문항8] 희망하는 시민학습유형, [본문항9] 희망하는 민주시민교육내용, [본문항10] 민주시민교육 전담기관 필요성
총 세개의 결과요약 1. 민주시민교육 명목 및 실질인지도 2. 민주시민역량 종합지수 3. 민주시민교육 참여의향 중 첫번째 [결과요약_1] 페이지 민주시민교육 명목 및 실질인지도 [단위: %] 2개의 원그래프 (왼쪽 그래프)  [명목 인지도] 인지 25.3% 미인지 74.8% (오른쪽 그래프) [실질 인지도] 인지 21.3% 보통 34.8% 미인지 44.0% - 명목인지도 · 25.3%가 들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2017년에 비해 약 4.4%p 상승함. · 60대 이상의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,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에서 가장 낮게 나타남. - 실질인지도 ·  21.3%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2017년에 비해 약 12.5%p 상승함. ·  60대 이상의 고령층과 대학원 이상의 고학력층에서 실질인지도가 높게 나타났고,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에서 가장 낮은 인지수준을 보임.
총 세개의 결과요약 1. 민주시민교육 명목 및 실질인지도 2. 민주시민역량 종합지수 3. 민주시민교육 참여의향 중 두번째 [결과요약_2] 페이지 민주시민역량 종합지수 종합지수:68.7점 그래프에 표시된 두 항목의 점수 - [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] 69.9점 - [시민적 참여행동] 67.5점 · 경기도민의 민주시민역량 종합지수는 100점 만점에 약 68.7점으로 나타남. ·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는 약 69.9점, 시민적 참여행동은 약 67.5점으로 나타남. 이는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민주적 태도에 비해서 행동적 요소가 다소 소극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음. · 50~60대 이상의 비교적 고령층과 대졸이상, 고소득층, 사무직군에서 종합지수가 높게 나타남.
총 세개의 결과요약 1. 민주시민교육 명목 및 실질인지도 2. 민주시민역량 종합지수 3. 민주시민교육 참여의향 중 두번째 [결과요약_3] 페이지 민주시민교육 참여의향  [그래프 제목: 연령별 교육 참여의향] 20대~60대 이상까지 연령대별 교육 참여의향 정도가 막대그래프에 표시됨. 20대: 있음 42.9 보통 42.6 없음 14.5  30대: 있음 47.6 보통 40.4 없음 12.0 40대: 있음 47.4 보통 43.6 없음 9.0 50대: 있음 53.7 보통 37.4 없음 8.9 60대 이상: 있음 51.7 보통 40.6 없음 7.7 · 참여의향이 있다는 긍정평가가 49.2%로 비교적 높게 나타남. 없다는 부정평가는 10.3%로 나타남. · 50~60대 이상, 고학력층, 고소득층, 사무직군에서 교육참여의향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.
[본문항1] 민주시민교육 참여유형 [그래프 제목: 민주시민교육 참여유형] 참여유형별 %가 연필모양의 막대그래프 형태로 표시됨. 강연회/포럼 71.9% 주민학습동아리 16.4% 토론회/워크숍 28.1% 현장탐방 18.8% 자기주도식학습 17.2% · 교육 참여경험이 있는 응답자(n=128) 대상 분석결과, 민주주의 관련 명사초청 강연회/포럼이 71.9%로 나타나 앞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보임. · 그 다음 지역의제 관련 토론회/워크숍 28.1%, 민주주의 관련 현장탐방 18.8% 등의 순으로 나타남.
[본문항2] 민주시민교육 참여 저해요인  [그래프 제목: 민주시민교육 참여 저해요인] 다섯가지 저해요인의 비율이 원그래프 형태로 표시됨. 교육에 대한 홍보/정보부족 36.7% 교육 필요성에 대한 시민 인식부족 22.9%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참여부담 17.7% 양질의 교육 커리큘럼 부족 12.3% 관계기관의 실행의지부족 10.4% · 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응답자(n=1774) 대상 그 이유를 분석한 결과, 교육에 대한 홍보정보부족이 36.7%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. · 그 다음 교육 필요성에 대한 시민 인식부족 22.9%, 정치적 이미지에 따른 참여부담 17.7% 등의 순으로 나타남.
[본문항3]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  [그래프 제목: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]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설명하는 요인을 네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100점 만점의 지수 및 막대그래프, 꺾은선 그래프로 표시함. 전체지수: 69.9점 항목별로는 - 시민의 권리와 자유: 항목 평균 80.0 / 중요도 48.8 - 국가에 대한 태도: 항목 평균 60.7 / 중요도 23.2 - 다문화 수용성: 항목 평균 64.4 / 중요도 15.4 - 비상시 기본권 제한반대: 항목 평균 54.9 / 중요도 12.6 · 유효표본(n=2000)대상 분석결과,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지수는 100점 만점에 약 69.9점으로 나타남. · 시민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동의정도가 약 80점으로 가장 높고, 비상시 기본권 제한반대가 54.9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.· 민주적 가치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은 시민의 권리와 자유, 국가에 대한 태도순으로 나타남.
[본문항4] 시민적 참여행동  [그래프 제목: 시민적 참여행동] 시민적 참여행동을 설명하는 요인을 네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100점 만점의 지수 및 막대그래프, 꺾은선 그래프로 표시함. 전체지수: 67.5점 항목별로는 - 선거권 행사: 항목 평균 77.6 / 중요도 51.8 - 사회적 책임수행: 항목 평균 66.6 / 중요도 22.2 - 정치활동 참여: 항목 평균 41.8 / 중요도 16.3 - 사회정치적 이슈관심: 항목 평균 58.3 / 중요도 9.7 · 유효표본(n=2000)대상 분석결과, 시민적 참여행동 지수는 100점 만점에 약 67.5점으로 나타남. · 선거권 행사가 약 7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, 정치활동 참여가 50점 미만인 41.8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. · 시민참여행동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은 선거권 행사, 사회적 책임수행 순으로 나타남.
[본문항5] 민주시민교육 필요성 민주시민교육 필요성에 대한 응답을 2021년, 2017년도에 따라 두개의 원그래프로 표시함. [왼쪽: 2021년]필요 72.9% 보통 22.8% 불필요 4.3% [오른쪽: 2017년] 필요: 72.1% 보통 24.9% 불필요 2.9% · 유효표본(n=2000) 대상 분석결과, 필요하다는 긍정평가가 약 73%로 월등히 높게 나타난 반면, 불필요하다는 부정평가는 4.3%에 불과함. · 2017년과 비교하면, 중립형가는 줄어들었고 부정평가는 다소 증가했지만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보이지 않음.
[본문항6] 민주시민교육 목표 민주시민교육 목표 요인을 세가지로 분류하여 각각 100점 만점의 지수 및 막대그래프, 꺾은선 그래프로 표시함.  [그래프 제목: 시민적 참여행동] 첫번째 요인- 사회적 가치: 항목 평균 72.1 / 중요도 80.3 두번째 요인- 개인 의식고취: 항목 평균 78.0 / 중요도 11.0 세번째 요인- 절차적 능력: 항목 평균 69.5 / 중요도 8.7· 유효표본(n=2000)대상 분석결과, 전체 지수가 100점 만점에 약 73점으로 나타나 이와같은 교육목표에 대한 공감도가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분석됨. · 사회적 가치가 민주시민교육의 목표를 설명하는 중요도가 가장 높은 요인으로 분석되었지만, 경기도민의 교육목표에 대한 필요성은 개인의식 고취에 대한 요인이 약 7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.
[본문항7] 희망하는 민주시민교육형태 네가지 교육형태별 선택 비율을 원그래프로 표시함(단위: %) - 온라인 교육 44.1 - 온·오프라인 병행교육 35.2 - 오프라인 교육 10.8  - 현장체험학스 10.0 [그래프 제목: 희망하는 민주시민 교육형태] · 교육 참여의향이 있는 응답자(n=984) 대상 희망 교육형태를 분석결과, 온라인 교육에 대한 선호가 44.1%로 가장 높게 나타남. · 그 다음 온오프라인 병행교육 35.2%, 오프라인 교육 10.8% 등의 순으로 나타남.
[본문항8] 희망하는 시민학습유형 다섯가지 학습 유형별 선택 비율을 원그래프로 표시함(단위: %) - 명사초청 강연회/포럼 42.8 - 지역의제 관련 토론회/워크숍 21.2 - 민주주의 관련 현장탐방 15.8 - 자기주도식 학습 11.2 - 소규모 주민 학습동아리 9.0 [그래프 제목: 희망하는 시민학습유형] · 교육 참여의향이 있는 응답자(n=984) 대상 희망 학습유형 분석결과, 명사초청 강연회/포럼이 42.8%로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남.· 그 다음 지역의제 관련 토론회/워크숍 21.2%, 민주주의 관련 현장탐방 15.8% 등의 순으로 나타남.
[본문항9] 희망하는 민주시민교육내용 교육내용별 선택 비율을 원그래프로 표시함(단위: %) - 시대적으로 요청되는 삶의 가치 24.7 - 역량과 자질함양 23.4 - 공유가치 21.3 - 민주주의 기본원리 13.5 - 민주주의 정치제도 및 정치 참여 11.3 - 노동인권보호와 사회적 인식개선 5.5 - 기타 0.1 [그래프 제목: 희망하는 민주시민교육내용] · 유효표본(n=2000) 대상희망 교육내용 분석결과, 역량과 자질함양과 시대적으로 요청되는 삶의 가치에 대한 교육이 가장 니즈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. · 그 외에 공유가치도 선호도가 높은 교육으로 분석됨.
[본문항10] 민주시민교육 전담기관 필요성 [그래프 제목: 민주시민교육 전담기관 필요성] 전혀 불필요 - 불필요 - 보통 - 필요 - 매우 필요의 다섯가지 응답에 대한 비율을 막대그래프로 표시함. - 평균: 3.5점 - 불필요: 10.3% / 필요: 57.2% 상세: 전혀 불필요 2.2% 불필요 8.1% 보통 32.6% 필요 51.6% 매우 필요 5.6% · 유효표본(n=2000) 대상분석결과, 필요하다는 평가가 57.2%로 나타나 불필요하다는 평가 10.3%에 비해서 5.5배 이상 높게 나타남. · 5점 척도로 분석하면, 평균 약 3.50점으로 나타나 필요성에 대해 대체로 공감하는 수준으로 분석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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